RENTAL & IMAGING SERVICE HIGHCAM

제목 왜가리 고속촬영 현장 추적 - 수원 만석공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5-29 조회수 1,187





고속촬영일시 : 2019.04.27. ~ 2019.05.10.
고속촬영장소 : 수원 만석공원
고속촬영장비 : Phantom VEO4K-PL


수원 만석공원에 왜가리가 날아와 놀며, 물고기를 잡는다는 소리를 우연히 듣게 되었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왜가리에 관한 동영상이 많기는 하지만, 직접 고속카메라로 왜가리를 촬영할 수 기회가 오다니 흥분되기 시작했다. 마침 공원이 사무실이 근처에 있어서 서둘러 장비를 챙겨 나갔다. 아직 4월인데 벌써 날씨가 한여름처럼 엄청 뜨거웠다. 다음 출사 때는 모자와 시원한 긴팔을 입고 가면 좋을 것 같다.

공원에 도착하자마자, 왜가리가 어디에 서식하고 있는지 확인한 다음 급하게 카메라를 세팅했다. 좋은 장면이 잡히기를 바라면서 기다려야 했다. 고속촬영을 하고자 하는 이유는 일반 카메라로는 보여줄 수 없는 장면들을 잡아낼 뿐 아니라, 생동감 있게 날아오르는 왜가리의 모습을 담아내기 때문이다. 왜가리는 물속을 가만히 지켜보고 있다가 물고기가 다가오면 눈 깜짝할 순간에 낚아채서 잡아먹어 치우기 때문에 제대로 된 멋진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왜가리의 움직임에 한순간도 방심할 수가 없다.



왜가리가 물고기를 잡기위해 점프하여 물속으로 머리를 집어넣는 모습은 마치 사람이 다이빙하는 모습과 비슷한 듯하다. 촬영된 영상은 Phantom VEO4K-PL의 옵션인 CFast 2.0 메모리카드로 빠르고 안전하게 저장하였다. 야외에서의 장시간 고속촬영을 위해 대용량 IDX 배터리를 이용하였다.


고속카메라 설치는 최대한 왜가리 서식처와 근접한 곳에 설치하여 왜가리들이 잘 관찰되도록 했다. 고화질의 왜가리 영상을 얻기 위해 4096x2160의 4K 해상도에서 초당 500fps 아니면, 1,000fps로 설정하였고, 최대한 근접 영상이 가능하도록 렌즈는 Nikon 70-400㎜와 600㎜ 렌즈를 번갈아 가며 사용하며 멀리 있는 움직임까지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Phantom VEO4K-PL 고속카메라는 미디어분야에서 가장 인기가 많고 CMOS 센서를 사용해 6.75㎛  픽셀 크기와 4096x2304의 4K해상도에 초당 938장, 2048x1080 해상도에 최대 초당 1,970장을 촬영한다. 또한, 최단 5㎲의 셔터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의 변위순간을 이미지 흐림없이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 On-Camera Controls(카메라자체제어)이 가능하여 촬영한 영상 중 꼭 필요한 일부 영상만 선택해서 CFast 2.0 카드로 바로 저장시킬 수 있다.


디지털 4K 고속카메라의 장점은 작으면서 화질이 좋고 빠른 이벤트의 순간을 고속으로 촬영하여 촬영 즉시 느린 속도로 재생하여 촬영한 영상을 확인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해주고, 카메라 무게는 2.6kg (127x140x150㎜)으로 가볍고 이동이 편리하다.


코미(KOMI)는 미국 비전리서치의 한국공식대리점으로 PHANTOM 고속카메라 외에 특수 초고속카메라인 Kirana, Flash X-ray System, Streak Camera, CAVILUX 레이저 조명장치 등을 수입, 판매하고 있으며, 20여년간의 고속카메라 관련 노하우를 바탕으로 쉬리렌 가시화장치, LED조명장치 등을 제작하여 가시화 솔루션 시스템 전문기업으로의 역량을 높여가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